1위 훈민정음
세종대왕에 의해 창제된 한글이 반포됐을 당시의 공식 명칭이다. 세계 문자 가운데 유일하게 만든 사람과 반포일, 글자를 만든 원리까지 밝혀진 문자다.
2위 거북선
임진왜란 때 사용된 거북선은 이순신 장군이 건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진왜란 때 조선 수군의 승리를 이끌어낸 가장 중요한 전함이다.
3위 금속활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는 고려 우왕 시절에 충북 청주시 흥덕사에서 인쇄한 ‘백운화상 초록불조 직지심체요절’로 프랑스 국립박물관에 보존돼 있다.
4위 온돌
우리 고유의 난방장치로, 아궁이에서 불을 때면 불기운이 방 밑을 지나 방바닥 전체의 온도를 높여주고 연기는 굴뚝으로 빠져나간다.
5위 커피믹스
커피와 크리머, 설탕이 배합된 커피믹스는 1976년 동서식품이 세계 최초로 만들었다. 불과 50여 년 전만 해도 상류층 위주로 즐기던 커피가 대중화된 것은 커피믹스의 발명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6위 이태리타월(때수건)
1967년 한일직물에서 처음으로 개발했다. 비스코스 섬유의 거친 질감이 때를 벗겨내는 데 최적인 데다 제조법이 간단하고 원가도 저렴해 널리 보급될 수 있었다.
7위 김치냉장고
금성사가 1984년 3월 세계 최초로 내놓은 김치냉장고(모델명 GR-063)는 플라스틱 김치통 4개(총 18kg)가 들어가는 45L 용량짜리였다. 김치냉장고는 혁신적인 기능성 냉장고로서 보조 냉장고의 역할도 한다.
8위 천지인 한글 자판
1998년 삼성전자의 휴대전화 애니콜(SPH-2580)에 최초로 적용됐다. 모든 모음을 천(•), 지(ㅡ), 인(ㅣ), 세 개의 버튼만으로 입력할 수 있게 구성돼 SNS의 편리함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