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싸음으로 끝난 두정상 회담 트럼프와 젤렌스키의 회동이 어떻게 궤도를 이탈했는가
브렛 새뮤얼스 2025년 2월 28일 금요일 오후 4시 38분 EST 8분 읽기 570 트럼프와 젤렌스키의 회동이 어떻게 궤도를 이탈했는가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위한 협상 노력은 트럼프 대통령과 우크라이나 대통령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의 백악관 회동이 수년 만에 가장 주목할 만한 오벌 오피스 장면 중 하나로 폭발한 후 엉망진창이 되었습니다.
젤렌스키는 금요일에 백악관에 도착하여 미국과 중요한 광물 거래에 서명하고 키이우와 모스크바 사이의 평화를 중재하려는 트럼프로부터 보장을 받기를 바랐습니다.
하지만 협상은 시작 직후에 끝났고, 트럼프는 젤렌스키를 "무례한" 사람이라고 부르고 "평화를 위한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와 젤렌스키 사이에 약 한 달간 고조된 긴장이 정점에 달한 순간이었습니다.
젤렌스키는 일부 수사와 행동으로 백악관 관리들을 좌절시켰습니다.
트럼프는 젤렌스키를 오벌 오피스에 따뜻하게 맞이하며 우크라이나 군인들의 용맹을 칭찬하고 평화를 보고 싶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곧 회의는 소리치고 손가락질하는 것으로 바뀌었고, 대통령과 부통령인 밴스는 젤렌스키가 배은망덕하고 영향력이 거의 없다고 비난했습니다.
회의가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걷잡을 수 없게 된 순간은 밴스가 트럼프가 외교에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을 때였고 젤렌스키는 "어떤 종류의 외교에 대해 말하는 거야, JD?"라고 물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휴전을 깨고 우크라이나인을 죽였다고 지적했습니다. 젤렌스키는 말을 하면서 몸을 기울여 손으로 밴스를 가리켰습니다. 젤렌스키가 말을 가로채려고 하자 밴스는 "당신 나라를 파괴하는 것을 끝낼 외교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미스터 대통령님, 존경하는 대통령님, 저는 당신이 미국 언론 앞에서 이 문제를 소송하기 위해 타원형 사무실에 오는 것은 무례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젤렌스키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미국의 지원에 대해 오랫동안 의문을 제기해 온 밴스에게 우크라이나에 가본 적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우크라이나에 가본 적이 있습니까?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를 보셨나요?" 젤렌스키가 물었고, 밴스는 "이야기를 봤다"고 답했습니다. 젤렌스키가 미국이 아직 전쟁의 완전한 여파를 느끼지 못했다고 말하려고 하자 트럼프를 화나게 했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모릅니다. 우리가 무엇을 느낄지 말하지 마세요." 트럼프가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