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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천원 에코백이 60만원에 리셀?” 美 트레이더 조스 에코백의 정체

  • 마시마로23
  • 04/27/2024

미국 잡화점 ‘트레이더 조스’에서 판매하는 4000원짜리 쇼핑백이 현지에서 불티나게 팔리며 60만 원이 넘는 리셀링 가격까지 등장했다. 오픈런에 이어 품귀 현상까지 일으키는 이 가방의 정체는?

 

 

미국에서 지난해부터 불기 시작한 ‘스탠리 텀블러 열풍’. 스탠리 텀블러는 틱톡 해시태그 누적 조회수 9억을 넘어섰고, SNS와 언론 보도에 힘입어 미국 Z세대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했다. 밸런타인데이를 겨냥해 스탠리와 스타벅스가 컬래버 제품으로 출시한 핑크색 텀블러는 구매 대란을 일으키며, 해당 제품을 사기 위해 대형마트 앞에서 밤새 줄을 서는 오픈런이 펼쳐지기도 했다. 심지어 오프라인 매장에서 품절되자 온라인상에서는 4배 인상된 고가에 거래되기도 했다.

 

 

 

리셀 열풍에 동참한 아이템이 미국에서 또 하나 등장했다. 판매자들은 원래 가격보다 100배 이상 높은 가격에 이베이 등 온라인 마켓에 이 아이템을 올려놨다. 해당 아이템을 파는 매장에서는 제품을 진열해놓자마자 ‘완판’되는 현상이 벌어졌다. 여기까지 들으면 명품 브랜드의 리미티드 에디션이나 컬래버레이션 제품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아니다. 미국의 잡화 매장인 트레이더 조스(Trader Joe’s)가 내놓은 2.99달러(약 4000원)짜리 토트백이다. 캔버스 천으로 만든 일반 에코백과 다르지 않다. 다만 단순하면서 세련된 디자인에 튼튼하고 수납력이 좋아 미국에서는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쓴다고. 트레이더 조스의 토트백은 원래도 인기가 있었지만, 새로 선보인 제품은 더 작아진 크기로 눈길을 끌었다.

스탠리 텀블러와 마찬가지로 트레이더 조스의 토트백도 틱톡 등 숏폼 플랫폼을 통해 인기가 더해졌다. 파란색, 빨간색, 초록색, 노란색으로 출시된 트레이더 조스 토트백은 SNS를 강타하며 틱톡에서 50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 가방을 사기 위해 오픈런을 하고, 사람들과 경쟁하는 영상도 틱톡을 통해 볼 수 있다. ‘스꾸(스탠리 꾸미기)’에 이어 트레이더 조스 에코백 꾸미기도 틱톡에서 유행처럼 퍼져나갔다. 검색창에 트레이더 조스 토트백 꾸미기(#TRADER JOES DIY)를 입력하면 직접 꾸민 토트백을 자랑하는 영상을 볼 수 있다. 에코백 위에 직접 물감으로 그림을 그려 넣거나 트레이더 조스 글자를 떼고 다른 글자를 붙여 리폼하기도 한다. 인형을 주렁주렁 매단 모습도 볼 수 있다. 솜씨 좋은 사람들은 에코백에 꽃이나 과일 등 자수를 놓아서 자신만의 스타일과 취향대로 가방을 완성하고 있다.

https://woman.donga.com/style/article/all/12/48987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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