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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美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무더기 등극…제2 코스알엑스 나올까?

  • 뭉쳐
  • 06/08/2024

K-뷰티 브랜드가  미국 이커머스 플랫폼 아마존의 베스트 셀러  순위권에 오르고 있다. 아마존은 K-뷰티 브랜드들이 미국 진출의 전초기지로 점찍은 유통체널이어서 기대를 높이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이커머스 시장 리테일러 중 아마존은 37.6%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2위 월마트가 6.4%임을 감안하면 압도적인 수준이다. 미국 이커머스 시장 자체도 지난해 29%까지 성장하면서, 아마존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됐다. K-뷰티 기업들도 아마존을 발판 삼아 미국 시장에 대거 진출하고 있다.  

아마존을 통한 성공 사례가 하나 둘 나오면서, 아마존에서 인기를 얻는 제품과 브랜드에도 시선이 쏠리고 있다. 5일 오후 기준 화장품신문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아마존 미국 뷰티&퍼스널케어 카테고리에서 베스트셀러 순위에 오른 국내 브랜드는 최소 18개다. 기존 아마존 진출 성공사례인 코스알엑스와 아누아 외에도 티르티르, 성분에디터, 바이오던스, 라운드랩, 퓌, CNP, 이니스프리, 편강율, 멜릭서, 스킨10004, 메디힐, 조선미녀 등이  눈에 띈다. 

 ▲ 티르티르의 ‘마스크 핏 레드 쿠션 파운데이션)’은 5일 오후, 미국 아마존 뷰티&퍼스널케어 카테고리 중 페이스 메이크업 부문에서 판매량 1위를 달리고 있다. 베스트셀러 순위는 실시간 순위로, 하루에도 여러번 변동된다. ⓒ아마존 US

이 중 코스알엑스, 아누아, 티르티르는 뷰티&퍼스널케어 카테고리 전체 베스트셀러 10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코스알엑스는 ‘스네일 뮤신 96 파워 에센스’ '스네일 92 올인원 크림' 두 제품을 올렸다. 아누아 역시 '하트리프 포어 컨트롤 클렌징 오일'과 '하트리프 77 수딩 토너'가 순위권에 올랐다. 티르티르는 '마스크 핏 레드 쿠션 파운데이션(이하 레드쿠션)'으로 가장 높은 순위(18위)에 올라 있다.

품목별 세부 카테고리로 들어가보면 스킨케어 카테고리에선 코스알엑스와 아누아의 제품을 포함해 성분에디터의 '딥 콜라겐 오버나이트 마스크'와 바이오던스 '바이오 콜라겐 리얼 딥 마스크'가 100위 내에 들었다.

스킨케어 내에서 페이스 스킨케어 항목으로 더 들어가면 국내 브랜드는 더 늘어난다. 라운드랩 '자작나무 수분 선크림', 메디힐 '마데카소사이드 흔적 패드', 편강율 '카밍 모이스쳐 베리어 크림', 스킨1004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앰플' 등이 100위권 안에 포진해 있다. 코스알엑스 아누아, 티르티르의 또 다른 제품들도 보인다. 립 케어에선 라네즈 '립 글로이 밤'과 '립 슬리핑 마스크', 네이처리퍼블릭 '허니 멜팅 립', CNP '허니비 립 버터', 멜릭서 '비건 립 버터' 등이 순위권에 올라 있다.

메이크업 카테고리에선 티르티르와 아누아 제품이 10위 안에 올라 있었다. 메이크업의 세부 항목을 들여다보면 얼굴 메이크업 카테고리에선 퓌(fwee)의 푸딩팟, 미샤 비비크림이 순위권에 등극했다.

아마존 사이트에서 보여지는 베스트셀러 순위는 특정 기간 누적치가 아닌 실시간 변동치를 반영한다. 당장 SNS에서 제품과 관련한 이슈가 있으면 곧 바로 아마존에서 순위에 오르기도 하고, 금세 내리기도 한다. 따라서 현재 순위권이 미국 온라인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판매량을 꾸준히 기록하고 있는 것을 나타내는 지표는 아닌 셈이다.

오랫동안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코스알엑스, 아누아는 조금 다른 케이스다. 아마존코리아 류소라 매니저는 "코스알엑스 등이 높은 판매 순위를 유지하는 것은 이커머스의 특성"이라며 "온라인 플랫폼은 검색어에 기반해 상품이 노출되는데, 인지도와 판매량이 높아지면 리뷰가 쌓이고, 이를 기반으로 노출량이 늘어 유입이 지속되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류 매니저에 따르면 아마존 베스트셀러 순위는 각 카테고리별 1~3위권엔 꾸준히 진입해야 유의미한 수준이다. 탑3 제품이 서로 엎치락뒤치락 경쟁하며 서로의 노출량을 늘려주기 때문이다. 아직은 코스알엑스, 아누아, 티르티르, 라네즈 정도가 미국 온라인 시장에서 성공한 제품을 냈다고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류 매니저는 "성분에디터, 바이오던스, CNP 등의 기업은 최근 아마존에서 상승세가 강해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중 가장 눈에 띄는 브랜드는 티르티르다. 티르티르 측은 "흑인 인플루언서가 티르티르의 쿠션 제품을 언급한 이후 아마존 미국에서 파운데이션 판매 1위에 등극했고, 온라인을 중심으로 자발적인 바이럴이 이어지며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티르티르 측에 따르면 미스달시(MissDarcei)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흑인 뷰티 크리에이터 달시는 지난 4월 티르티르의 쿠션 제품을 콘텐츠로 다루면서, "피부색에 맞는 제품이 없다"며 아쉬움을 토로한 바 있다. 티르티르 측이 영상을 접한 이후 20가지 컬러 셰이드로 출시한 레드쿠션 제품을 유튜버에게 제공했고, 달시는 다시 영상을 업로드하며 "내 피부 톤과 똑같은 쿠션 파운데이션을 쓸 수 있게 됐다"며 감탄을 표했다. 이 영상 이후 티르티르의 레드 쿠션은 흑인들도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컬러 셰이드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류 매니저는 "소셜 미디어 상의 재미있는 콘텐츠를 통해 아마존에서 검색량이 늘고 이로 인한 노출이 늘어나며 티르티르의 판매량이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확인된다"며 "국내 뷰티 기업으로선 매우 기록적인 사례라, 기업들과의 상담 시 제품 색상 범위를 넓혀 미국에 진출하는 티르티르의 방식을 벤치마킹하라 조언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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